유두(젖꼭지)에 관한 궁금증
1. 유두색은 온도에 따라 변하나?
유두에는 혈관이 많이 분포하기 때문에 온도가 올라가면 혈관이 확장돼 유두의 색이 더 밝아지고, 온도가 내려가면 혈관이 수축돼 색이 더 어두워 보인다. 그러나 미세한 차이여서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2. 임신을 하거나 출산을 하게 되면 유두가 어떻게 변하나?
임신을 하면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등 여성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유두가 커진다. 이 호르몬은 멜라닌 생성세포를 자극해 유두의 색을 더 짙게 만들다가 출산 후 수유가 끝나면 다시 옅어지게 된다.
월경 여부에 따라 유두의 색깔과 크기는 변하기도 한다. 월경을 전후해 여성호르몬이 증가하기 때문에 월경 전후 유두의 색이 짙어지고 크기가 커질 수 있다. 반대로 월경 중에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해 유두의 색이 옅어지고, 크기가 줄어든다. 발현되는 정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다.
3. 유두의 모양도 유전되나?
유두의 모양에 대한 명확한 규명은 어렵지만 유전적 영향일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사람의 얼굴형이 서로 다르듯 유두의 크기와 색깔도 모두 다르다. 유두의 색을 결정하는 것은 멜라닌 색소로 멜라닌 색소의 농도에 따라 유두색의 짙기도 다르다.
일반적으로 유두의 색은 피부색을 따라간다. 백인의 경우 얇고, 분홍색을 띠지만, 동양인이나 흑인의 경우 색깔이 짙고, 두꺼운 경향이 있다.
4. 성관계가 유두의 모양(색깔과 크기)에 영향을 주나?
우리 몸의 세포는 주기적인 자극을 주면 성장한다. 잦은 성관계를 통해 유두에 자극을 주게 되면 유두의 세포가 서서히 성장해 크기가 커질 수 있다. 또 잦은 자극으로 인해 멜라닌세포가 자극되면 유두의 색도 짙어질 수 있다. 수유를 하는 산모들의 유두가 짙고 큰 이유도 그 때문이다. 성 관계 시 나타나는 흥분감으로 혈류가 증가돼 일시적인 색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 유두의 색이 크게 변화가 없는 경우도 많다.
5. 예쁜 유두’의 기준이 있나?
어디에도 예쁜 유두의 크기에 대한 기준은 나와있지 않다. 아마 가슴의 크기에 따라 예쁜 유두의 크기도 달라지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예쁜 유두의 위치는 이론화 되어있다. 가슴 흉골의 가장 위 쏙 들어간 부분에서 유두까지 선을 연결했을 때 정삼각형으로 보이는 게 좋다. 또 옆에서 보았을 때 어깨와 팔꿈치의 중간쯤에 유두가 위치하면 좋다.
6. 성형외과 시술에서 쓰이는 인공유두, 무엇으로 만들어지나?
성형외과에서 환자에게 시술하기 위해 만들어져 나오는 인공유두는 없다. 유방암으로 가슴절제와 재건을 받은 환자의 경우 가슴 재건수술 후 유두를 만들어 주게 된다. 이때 쓰이는 방법은 유두가 될 위치의 주변조직을 이용해 유두를 만들어주는 것. 유두를 만들고 나서는 반영구화장을 이용해 반대쪽 원래 있던 유두의 색에 맞게 유륜(유두 주위의 둥근 흑갈색 부분)과 유두에 색을 입히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