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개선문 - 브란덴부르크 문(독일어: Brandenburger Tor, 독일 베를린) video&foto

우리 좋아 2012. 11. 8. 09:51

개선문 -  브란덴부르크 문(독일어: Brandenburger Tor, 독일 베를린) video&foto

 

 

 

  브란덴부르크 문(독일어: Brandenburger Tor)은 독일 베를린에 있는 개선문이다. 1788년부터 1791년까지 건설되었고, 건축가는 K. G. 랑간스이다. 랑간스가 아테네 아크로폴리스를 본떠서 지었다. 위에는 샤토가 조각한 "승리의 콰드리가 전차 조각상"이 있다. 19세기 이후 전쟁에 승리한 프로이센군 및 독일군이 개선할때 반드시 통과하는 장소가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파괴되었다가 1957년부터 1958년까지 복원 공사를 했다. 독일의 재통일 전에는 베를린 장벽의 상징적인 문이었다. 2009년 세계 육상 선수권 대회에서는 마라톤과 경보 경기의 출발점과 결승점으로 사용되었다.

 

이곳을 찾은 많은 사람들은 자유를 얻기 위해 담을 넘다가 피 흘리며 죽어간 고귀한 생명들을 기억하고 있을까? 

분단의 아픈 상처를 어루만지며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베를린 역사를 더듬어보자. (2012.6.16 석송조재훈 촬영)

 

브란덴부르크 문은 베를린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도시정문으로 도시의 영광을 상징하는 승리의 표지였으나, 동.서독의 분단시기에는 동서분할을 상징하는 문이 되기도 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12세기의 그리스 도리아식 기둥으로 면 6개의 기둥으로 되어 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베를린 관광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으로 언제나 많은 관광객들로 넘쳐나고 있다. 1989년 11월에 약 10만 여명의 인파가 이 문 앞에 운집한 가운데 베를린 장벽이 허물어졌다.

 

 

베를린은 볼 것도 많지만 아픈 역사 속에서 생각할 것들도 참 많은 도시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베를린을 상징하는 건축물로 베를린 장벽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으며,  냉전시대에 동.서 베를린의 유일한 관문역할을 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독일 분단 시절에는 동·서 베를린의 경계였으며, 독일 통일과 함께 독일과 베를린의 상징으로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면서 그 모습이 더욱 뚜렷하게 부각되었다.

 

 

브란덴부르크 문 주변에는 갖가지 퍼포먼스가 연출되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즐거움과 웃음을 선사하고 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독일 분단 이후 접근이 금지되었다가 1989년 독일 통일 이후 다시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통행할 수 있게 되었다. 독일 분단 시절에도 일반인들이 동.서 베를린을 왕래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협정을 맺었지만, 1961년 베를린 장벽이 세워지면서 허가 받은 사람들만 이 문을 통해서 동.서 베를린을 왕래할 수 있게 되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고대 아테네 아크로폴리스의 입구 성문 프로필라이아를 모방하여 만들었는데, 이는 베를린이 새로운 아테네 즉, 학문과 예술의 도시가 되었음을 상징하기 위한 것이었다. 현재의 문은 제2차 세계대전 때 심하게 파손된 것을 새로 만든 것이다.

 

 

 

문 위에는 올리브 가지를 든 여신을 태운 고대 로마의 마차가 장식되어 있는데, 바로 승리의 콰드리가(Quadriga)이다. 이는 1973년 샤도우가 만들었는데 네마리의 말이 승리의 여신 빅토리아가 타고 있는 전차를 끌고 있다.

 

 

 

 

 

 

 

==========================================================================================================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상하신 후 댓글 남겨주시고
사진을 다른곳으로 옮겨갈때는 작가와 출처를 꼭 적어주세요

출처 : 어린왕자의 들꽃사랑마을
글쓴이 : 석송(石松) 원글보기
메모 :